근대적 자연관에 대한 기본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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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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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우주가 움직이는 방식은 원자론자의 說明(설명) 처럼 기계적인 요인-결과의 법칙…(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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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대신 신은 우주의 제작자로서 우주를 설계하고 창조하였으며, 우주는 신의 설계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였다. 무생물은 식물을 향해, 식물은 동물을 향해, 동물은 인간을 향해, 인간 및 우주 전체는 신을 향해 운동한다고 한다. 그는 자연 현상을 說明(설명) 하는 데 아무런 목적도 끌어들일 필요가 없었고 오직 요인 결과의 연쇄만이 필요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구관
중세가 끝나기까지 약 2천 년 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관이 서구 사람들의 사고를 지배하였다. 반면 서양의 고대에는 아리스토텔레스와는 전혀 다른 자연관을 대표한 데모크리토스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를 `원자론자`라고 부른다.
3. 서양의 근대적 자연관과 철학
서양 근대의 자연 과학의 성공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관을 버리고 원자론자를 추종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는 자연의 사물들이 더 이상 나뉠 수 없는 작은 입자(원자)들로 이루어져 있고, 이 입자들은 아무런 목적도 없이 허공을 움직인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연은 일정한 목적에 따라 움직이는 살아있는 생물처럼 생각되었고, 자연 현상은 그것의 목적에 따라 說明(설명) 되었다. `기계론`이라고 부르는 이 사상은 기독교의 영향만이 아니라 고대의 원자론에서 비롯된 자연에 목적이 없다는 사상, 고대의 피타고라스에게서 비롯된 수가 자연의 언어라는 사상, 그리고 세계에는 정신과 물체라는 전혀 다른 종류의 두 종류의 존재만이 있다는 사상 등에도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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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적 자연관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들어가며
과학과 이성의 시대인 근대에 들어서면서 자연을 일종의 자동 기계 장치로 여기는 사상이 들어서게 되었다. 그에 따르면 자연 만물은 자신보다 더 높은 존재를 목적으로 삼아 움직인다고 한다. 근대의 과학자들은 신이 우주의 창조자라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더 이상 자연을 목적에 따라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고 신을 더 이상 우주의 목적으로 생각하지도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