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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영] 한국속의 세계를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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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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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은 넘어가면서 다른 나라와의 교류를 계속 보여준다. 단순히 우리나라 사람이 지어서 처용이라는 인물의 국적은 당연히 우리나라 조상이 모델일 줄 알았다.
한국속의 세계(정수일)를 읽고나서 쓴 글입니다. 나는 처용가를 언어시간에 배웠는데 재미있는 내용으로 공부했다. 언어 시간에는 그냥 고전문학으로써의 가치로만 보았는데, 이 내용을 읽은후 처용가에서 그러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이렇게 문학에서도 세계와의 교류가 묻어나 있음을 알게 된다
그 뒤로 여러 유물이나 나라를 통해 우리나라가 폐쇄적이지 않고 세계와 문명교류가 활발했음을 보여준다.
“문명이란 일단 생겨나면 주위에 퍼질 뿐만 아니라.





교과서식의 한국사를 배운 나는 이 책을 읽은후 상당히 혼란스러운 부분도 많았지만 흥미롭고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 많았다. 가슴을 활짝 펴고 남들과 잘 어울리며 선진문물을 적극 수용한 민족은 예외 없이 번성하고 오래 생존하지만, 그러지 못하고 옹졸하게 문을 걸어 잠근 채 ‘우물 안의 개구리’로 살아온 민족은 영락없이 후진을 면치 못하고 일찍 조락하고 말았다.


순서





세 번째 이야기에서는 빗살무늬가 문화교류에서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고, 네 번째 이야기에서는 고인돌을 이야기하고 있따 이러한 우리나라에 남겨진 문물을 통해 우리나라가 얼마나 열려있고, 위상 높은 나라였는지를 보여주고 있따
설명

그러나 정수일 선생님께서는 “문명의 교류를 떠난 history의 발전이나 인간의 생존은 결코 상상할 수가 없다.
[일반교영] 한국속의 세계를 읽고나서
곧 이어 석굴암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여기서 나오는 말 중에 이런 말이 있따

한국속의 세계(정수일)를 읽고 쓴 글입니다. 문헌기록과 시에 나오는 표현을 근거로 초용의 정체가 아랍 무슬림들을 비롯한 서역인 이라고 추측한다.”
한 때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에 쇄국정책을 통해 나라를 지키려고 한 적이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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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이야기를 지나 두 번째 이야기를 보면 단군신화의 위상에 대한 내용이 있따 여기서 길가메시 서사시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면서 단군신화의 위상을 나타내고 있따

지은이는 이런 식으로 한국의 위상을 높이면서도 세계와의 교류, 즉 한국과 세계를 단절된 것이 아니라 이어진 것을 보여준다.

한국속의 세계 정수일 독후감 서평
다. 라고 책을 통해 말하신다. 그렇게 상권이 끝나고, 하권을 보는데 처용가의 내용이 눈에 먼저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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