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의기초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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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6: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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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의 동기와 원리
1) 학습의 동기
교육훈련의 목적은종업원에게 직무의 適應수단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동기 없는 행동은 인간생활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학습이 efficacy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습동기를 잘 유발시켜 주어야 한다. 교육훈련 program의 efficacy를 높이려면 이들 여러 타당도를 높여야 한다.교육훈련의기초와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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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의기초와평가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목차
*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Ⅰ. 교육훈련의 theory(이론)적 기초
1. 교육훈련 program의 타당도
2. 학습의 동기와 원리
1) 학습의 동기
2) 학습의 원리
(1) 영구적 變化(변화)
(2) 연습과 피드백
(3) 강화와 소거의 법칙
(4) 학습곡선
Ⅱ. 교육훈련의 평가
1. 교육훈련 평가의 의의
2. 교육훈련의 평가과정
3. 교육훈련의 평가방법
교육훈련의 기초와 평가
1. 교육훈련 program의 타당도
교육훈련의 목적은 종업원의 지식 · 능력 ·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 program도 이에 걸맞게 구성해야 한다. 훈련타당도는 교육훈련과 구성원의 관계를,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는 교육훈련 내용과 구성이 goal(목표) 에 적합한가를, 성과타당도는 교육훈련과 성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마찬가지로 교육훈련의 성과를 거두려면 학습동기의 이해와 이를 촉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성과는 학습efficacy를 실무에 적용하는 이전efficacy와 이를 조장하는 강화efficacy가 어느 정도인가를 의미한다. 교육훈련 program의 타당도는 훈련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성타당도, 성과타당도로 구분한다.
(1) 영구적 變化(변화): 교육훈련은구성원의 영구적 變化(변화)를 목적으로 해야 한다.
2) 학습의 원리
교육훈련을 위하여 구성원으로부터 요구되는 變化(변화)를 efficacy적으로 유도하는 데는 다음 몇 가지의 학습원리가 많은 도움을 준다.
(2) 연습과 피드백: 영구적 變化(변화)는 일시적 교육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반복적 연습을 통해 새로운 變化(변화)를 정착시킬 수 있따 그 과정에서 피훈련자에게 학습결과를 알려주는 피드백은 학습efficacy 향상에 데 도움이 된다
(3) 강화와 소거의 법칙 학습에 대한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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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의기초와평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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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교육훈련의 goal(목표) 에 도달하는 행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에 대하여 동기가 따라야 한다. 즉 교육훈련의 efficacy는 교육당시만 효력이 있는 일시적 變化(변화)가 아니라 지적 구성과 성격 형성에 effect을 주는 영구적 變化(변화)를 지향해야 한다. 즉 기능, 지식, 습관, 태도 등을 變化(변화), 향상시켜 직무에 한층 더 적합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