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8:34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pptx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인문사회,레포트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 ,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인문사회레포트 , 평생교육개론 평생학습 한국교육의한계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
설명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
_SLIDE_1_
lifelong education 론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
1
_SLIDE_2_
목차
2
_SLIDE_3_
제1강 lifelong education 론의 등장
1. 학교교육의 한계
2. 유네스코의 세계성인교육회의
3. 한국의 lifelong education 도입
3
_SLIDE_4_
1. 학교교육의 한계
1) 학교교육제도의 문제
교육공간의 폐쇄
배움의 장소 제한
일정한 공간에서의 배움
교육시기의 폐쇄
배움의 시기 한정
공교육제도 확립-학령 등장
성인교육의 槪念 어색
전일제 교육
교육내용
명제지에 편중
교사 중심주의
교육방법
단편적 지식, 단기간 암기
교수자 중심 교수법
4
_SLIDE_5_
1. 학교교육의 한계
2) 학교비판론의 등장
탈학교론
복선형 학제
학생혁명
교육=학교교육→문제제기
Illich : 학교교육폐지론 주장
학습망(learning webs)제안
엘리트층과 대중층 구분
계층적 요인의 작용
민주적으로 불합리성
교육정책 및 교육현실이 배경
급격한 사회 ,culture 변혁 쟁취
고등교육기본법 통과
5
_SLIDE_6_
1. 학교교육의 한계
3) 교육기회균등론의 등장
6
_SLIDE_7_
2. 유네스코의 세계성인교육회의
제1차
엘시노어회의
유럽중심의 교양교육형 성인교육 회의주제로 채택
전후 부흥을 위한 성인교육의 역할을 강조
타 culture 간 조화와 평화를 확립하기 위한 노력에 초점
당시의 많은 문제를 성인교육을 통해 해결하고자 함
당시의 혼란을 교육을 통해 해결하려는 의지의 소산
10년 주기로 세계성인교육회의 개최
세계성인교육발전회의 : lifelong education 론 탄생의 결실
7
_SLIDE_8_
2. 유네스코의 세계성인교육회의
change(변화)하는 사회의 성인교육을 주제로 채택
성인교육의 새로운 역할, 교양교육 및 직업교육의 necessity need을 지적
개발도상국의 문해교육과 국민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제2차
몬트리올회의
세계성인교육
발전회의
영구교육의 槪念 제청
평생통합교육의 용어 사…(省略)
Download : 평생교육개론,평생학습,한국교육의한계.pptx( 77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