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상담을 위한 방향 생태행동학적 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3:15
본문
Download : 특수아동상담을 위한 방향 생태행동.hwp
특수아동 아동상담 / ()
Ⅰ. 들어가며
다. 이러한 상담의 목적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아니며, 어느 문화권에서나 동일하다. 본 논문은 특별한 상담방법이나 理論(이론)을 제시하고자 했던 것은 아니며, 새로운 접근방법 모색의 계기를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에게 남은 課題는 environment과 상황change(변화)에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게 adaptation(적응) 해 가는 한국적 상담접근법을 찾는 것이다.
Ⅴ. 맺음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특수아동 아동상담





순서
Ⅱ. 한국적 아동상담의 必要性
특수아동상담을 위한 방향 생태행동학적 접근
Download : 특수아동상담을 위한 방향 생태행동.hwp( 63 )
Ⅳ. 특수아동을 위한 생태학적 상담
특수아동 아동상담 / ()
Ⅲ. 아동상담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
설명
오늘날의 아동들은 예전의 아동들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자극과 change(변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아 이러한 급변하는 environment 속에서 우리의 아이들이 심리적으로 안정성을 잃지 않고 성장하고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아동상담의 목적이라 하겠다. 그러나, 상담의 접근법은 시대에 따라, 문화권에 따라 적절하게 change(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아 21世紀를 맞은 이 시점에서 우리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절하고, 기존의 상담접근법의 단점을 극복한 새로운 접근법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생태학적 접근은 아동의 행동change(변화)를 위해 아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생태체계 전반에 걸쳐 아동과 그 가족의 다양한 욕구를 다루는 중재라는 점에서 21世紀의 새로운 상담접근법으로 고려해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