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20:26
본문
Download :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hwp
순서
설명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를 분석한 연구자료입니다.
다.일본문화와일본기업문화 ,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경영경제레포트 ,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
일본문화와일본기업문화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hwp( 42 )
1. 서론
1.1 culture의 관념
1.2 기업culture (corporate culture)
1.3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연구
2. 본론
2.1 日本(일본)인과 日本(일본) culture의 속성
2.1.1 지리적 폐쇄성
2.1.2 모방성과 개량성
2.1.3 명예와 전통 중시
2.1.4 기복적 신앙
2.1.5 엄격한 신분 질서
2.1.6 책임 전가 의식
2.2 기업culture의 발달 과정
2.2.1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역사(歷史)적 고찰
2.2.2 이시다 바이간의 심학 (心學)
2.2.3 에도(江戶)시대 상인집단의 형성
2.2.4 상인의 조직과 행동양식
2.3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culture적 속성
2.3.1 수치의 culture
2.3.2 유교culture
2.3.3 가족제도
2.4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구조적 속성
2.4.1 아베글렌 (Abegglen)의 기업culture 속성 연구
2.4.2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구성요소
2.5 instance(사례) analysis
2.5.1 Daihatsu의 원가 절감 instance(사례)
2.5.2 Toyota의 JIT 시스템
2.5.3 CMOS와 액정 기술
2.5.4 JAL의 페인트 벗기기
2.5.5 자동차에 나타난 기쿠바리 정신
2.5.6 부적과 워크맨 culture의 관계
2.5.7 가정용 VTR의 성공
2.6 日本(일본) 기업 culture의 최근 동향
2.6.1 인터뷰 조사의 목적
2.6.2 인터뷰 조사 실시 및 내용
2.6.3 조사 analysis 요약
2.6.4 조사 결과
3. conclusion(결론)
4. 출처
1. 서론
1.1 culture의 관념
기업culture에 대한 정이를 하기 전에 먼저 culture의 관념에 대한 정이가 앞서야 할 것이다.
1.2 기업culture (corporate culture)
기업culture란 기업이 성장, 발전함에 따라 기업특유의 속성 과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서 생성되는 culture를 말하는 것으로, 최근 각국 기업들의 급속한 국제화와 더불어 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분야다. 기업culture의 보다 명확한 관념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의 정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조직의 core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일련의 가치, 신념, 행동의 패턴 (Denison)
2. 각 조직의 신화, 패러다임, 공유된 의미체계, 조직구성원의 고유가치판단의 틀 (Jelinek)
3. 종업원들에게 학습되고 공유되며 한 세대의 구성원들로부터 다음 세대의 구성원들에게 전승되는 신념과 기대 및 가치관의 집합 (Duncun)
따라서 기업culture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과 규범, 전통과 관습, 의식과 관행, 지식과 기술, 상징 등으로 조직의 태도와 행동에 effect을 미치는 기본 요소` 라 할 수 있다
1.3 日本(일본) 기업culture의 …(To be continued )
일본문화와 일본기업문화를 分析(분석)한 연구 입니다. culture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관념이다. `culture`는 경작 (cultivate)을 의미하는 라틴어의 `colere`에서 출발한 말로서,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 이래 2000년 동안 `있는 그대로의 것`을 의미하는 `자연` (nature)과 대비되는 관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즉, culture란 `인간이 environment을 극복하고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고 관념화한 것으로 사회적인 상징을 통해 습득되고 전달되는 것이며, 언어, 종교 및 다른 유산과 같은 공유된 특징으로서 한 집단의 사람들을 다른 집단의 사람들과 다르게 인식되게 하는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위에서 정이한 culture의 범주를 바탕으로 기업culture의 관념을 정이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