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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의” (δικαιοσυνη θεο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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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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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의” (δικαιοσυνη θεο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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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의





Ⅱ. 하나님의 의의 어원적 해석

“하나님의 의”(δικαιοσυνη θεου)에서 “하나님의”(θεου)라는 소유격 형태의 정확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학자들의 견해가 나뉘어지고 있따 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이 해석은 종교개혁 이전에 δικαιοσυνη θεου  ‘분배적 정…(省略)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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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즉 “하나님의 의”의 계시는 인간의 응답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2) 대격적 속격 : 대격적 속격으로 이해하는 경우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 앞에서 인정되는 의, 즉 하나님으로부터의 선물로서 인간이 가지는 의를 의미한다. 그것은 마태복음 6:33과 야고보서 1:20에 독립적으로 나타나며 구약에서는 신명기 33:21로 소급될 수 있고 또 유대교에서 지속되었음을 상기시킨다. 케제만은 “하나님의 의”를 세상에 승리를 가져오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았으며, 또한 “하나님의 의”의 concept(개념) 안에서 능력과 선물의 분리할 수 없는 연관성을 강조했다.
1) 주격적 속격 : θεου를 주격적 속격으로 볼 때는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본질에 대한 진술이 아니라 주시요, 구속자로서의 하나님의 행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새로운 해석은 크레머에 의해 제공되었는데 그는 δικαιοσυνη θεου를 (קדצ)의 관점에서 , 즉 계약을 지키는 양당사자간의 행동을 가리키는 관계concept(개념)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논증하였다.
케제만의 이와 같은 해석은 한편으로 의(δικαιοσυνη)를 순수한 선물이나 죄인의 해방선언과 새로운 복종의 기초로서의 부수적 문제로 보는 인간중심적 관점의 편중성을 지양한다. 그에 의하면 바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의”는 구약과 유대교 일반에 있어서처럼 하나님의 활동을 표현하는 어구, 즉 자존적인 하나님이 아니라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을 말하는 어구인 것이다.하나님의의 , “하나님의 의” (δικαιοσυνη θεου)인문사회레포트 ,
많은 학자들의 논쟁점이 되고있는 속격 해석의 문제, 바울의 하나님의 의는 바울 자신의 고유한 것인지 아니면, 구약 및 유대교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문제, 각 학자들의 다양한 해석들을 통하여 로마서 1장 16-17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다른 한편 일방적인 신 중심적인 관점도 지양한다.
순서




많은 학자들의 논쟁점이 되고있는 속격 해석의 문제, 바울의 하나님의 의는 바울 자신의 고유한 것인지 아니면, 구약 및 유대교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 문제, 각 학자들의 다양한 해석들을 통하여 로마서 1장 16-17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케제만은 “하나님의 의”라는 표현이 바울에 의해서 고안된 것이 아니라고 단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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