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1 04:30본문
Download :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hwp
설명
Download :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hwp( 31 )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가정생활복지의 생애주기적 관점
목차
* 가정생활복지의 생애주기적 관점
Ⅰ. 대표적 생애주기발달이론(理論)들
1. 인간발달이론(理論)
2. 생애발달이론(理論)
3. 가족발달이론(理論)
4. 생애과정관점
Ⅱ. 가정생활복지에의 적용
* 출처
* 가정생활복지의 생애주기적 관점
개인이나 가족이 일생 동안 다른 사람들이나 가족원과 관계를 유지하고 이 속
에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현상을 기술하고 說明(설명) 하기 위해 발달된 이론(理論)적 개
념으로 `발달(development)` ,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 , `생애과정(life
course)` 등이 있다아 이 定義(정이) 들은 모두 개인이나 가족의 변화를 일정 주기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다양성을 체계적으로 說明(설명) 하려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아 하지만 이론(理論)의 발달사에 따라 각 定義(정이) 적 틀이 강조하는 바가 약간씩 다른
데, 여기서는 네 가지 이론(理論)적 사조를 중심으로 그 property(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대표적 생애주기발달이론(理論)들
(1) 인간발달이론(理論)(human development theory)
인간발달이론(理論)의 학문적 전통은 원래 1920년대 미국 여러 대학의 가정학과에
서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분야를 만들고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의 발달에 미치는
가족의 影響을 연구하면서 처음 되었다.
인간발달의 단계를 어떻게 나누느냐는 학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대
표적인 분류는 인간의 생애를 8단계로 구분하는 것이다(조복희, 1996:21).
(1) 태내기: 수정 후 출생까지
(2) 영아기: 출생부터 만 2세까지
(3) 유아기: 만 2세부터 취학 전까지
(4) 아동기: 취학 시기부터 초등학교까지
(5) 청년기: 중학교부…(省略)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 , 가정생활복지의생애주기적관점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Bengston & Allen, 1993). 여기에서 紹介하려는 네 가지 이론(理論)은 첫째 인간발달 이론(理論), 둘째 생애발달 이론(理論), 셋째 가족발달 이론(理論), 넷째 생애과정 관점이다. 이후 1940년에 개인의 발달은 靑少年(청소년) 기
이후에도 많이 이루어지고, 가족과 사회의 影響을 받아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진
다는 점을 근거로 시카고 대학에서 `아동발달`을 `인간발달(human development)`이라 바꾼 이래 개인의 발달을 analysis(분석) 하기 위한 범위가 아동기 중심에서 전 생애로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