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7 15:38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hwp
<본론1>
지그문트 프로이드 (Sigmund Freud, 1856~1939)는
마음에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있으며 이들은 항상 갈등관계에 있고 각기 의식(consciousness), 전의식(preconscoiousness), 무의식(unconsciousness) 인 자각 속에서 쾌감의 집중도에 따라 구강기(0~1세),항문기 (1~3세),잠복기(6~12세), 생식기(12세 이후)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로 성격발달을 說明(설명) 한다…(drop)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에 대해
사회과학,아동발달,프로이드와,에릭슨,이론,대해,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hwp( 90 )
다.
에릭슨의 theory 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학 theory 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가 프로이드의 theory 을 적용한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한 밑둥에서 나오는 두가지의 나무와 같이 theory 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목되어 있다 하지만 단지 보안되었다고만 볼수 없는 것이 프로이드의 theory 과 에릭슨의 theory 에서는 공통점도 있지만 상이점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정신역동 theory 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프로이드 theory 과 자아심리학의 대표인 에릭슨의 theory 을 각각 요약해 보고 차이점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자한다.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와%20에릭슨의%20이론에%20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9%80%20%EC%97%90%EB%A6%AD%EC%8A%A8%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1.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와%20에릭슨의%20이론에%20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9%80%20%EC%97%90%EB%A6%AD%EC%8A%A8%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2.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와%20에릭슨의%20이론에%20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9%80%20%EC%97%90%EB%A6%AD%EC%8A%A8%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3.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와%20에릭슨의%20이론에%20대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9%80%20%EC%97%90%EB%A6%AD%EC%8A%A8%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4.gif)
![[사회과학]%20아동발달%20-%20프로이드와%20에릭슨의%20이론에%20대해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C%95%84%EB%8F%99%EB%B0%9C%EB%8B%AC%20-%20%ED%94%84%EB%A1%9C%EC%9D%B4%EB%93%9C%EC%99%80%20%EC%97%90%EB%A6%AD%EC%8A%A8%EC%9D%98%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_hwp_05.gif)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理論)에 대해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 , [사회과학] 아동발달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대해
순서
◆ 주 제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theory 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서론>
정신역동 theory 이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 theory 에서 출발하여 자아의 중요성의 초점을 둔 에릭슨으로 연결되는 자아심리학 theory 까지 폭넓게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theory 들은 대부분 인간의 행동을 ‘정신내의 운동과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theory 에 따라 주요 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와 그리고 정신 행동의 사회environment과 어떻게 서로 影響(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모두 정신역동 theory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인간의 자아를 추적, 分析(분석)하여 볼 때 프로이드의 성격발달theory 이나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theory 모두 인간의 자아分析(분석)에 기초를 두고 자아의 성장과정을 說明(설명) 하고자 했기에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처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