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과 선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3 07:28본문
Download : 소비자 의사결정과 선택.hwp
즉, 소비자가 바라는 상태와 실제의 상태간의 차이를 지각하는 단계이다.
구매후 행동 단계 : 구매 행동 이후에 나타나는 만족이나 부조화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소비자 의사결정과 선택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1.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은 目標(목표)지향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다.
즉, 소비자는 선택대안이 욕구와 기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만족, 불만족)한다.
따라서 17조 주제인 선택에 대상으로하여 다룰 범위는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중에서 문제 인식 단계부터 구매 행동 단계…(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소비자 의사결定義(정이) 5단계는 어떤 상황에서나 거치는 과정이 아니라 문제해결의 유형이나 관여도에 따라 과정을 달리할 수 있다 아래 소해하는 5단계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확장된 문제해결유형에서 그리고 고관여 제품의 의사결정시 거치는 과정이며 제한된 문제해결유형이나 습관적 문제해결유형과 저관여 상황에서는 5단계 중 중간과정이 투비컨티뉴드 되는 경우도 있다
문제(욕구) 인식 단계 : 소비자가 어떤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의 피료썽을 느낀다.
문제해결과정은 문제 인식, 정보 탐색, 선택대안 평가, 구매 행동, 구매후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즉, 소비자가 선호하는 대안 또는 수용할 수 있는 대체안을 획득하는 단계이다.
소비자의사결정
선택의 개념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즉, 소비자가 기대한 이익의 견지에서 대안을 평가하고 상표대안의 선택의 폭을 좁히 는 단계이다.
구매 행동 단계 :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매한다.
구매후 행동 단계는 18조가 맡은 주제인 인지부조화 해소전략(strategy)과 관계가 깊다.
대안 평가 단계 : 수집된 정보를 소비자가 비교하거나 평가한다.
정보 탐색 단계 : 인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정보를 찾는다.
즉, 소비자가 기억에 저장된 정보를 탐색하거나(내적 탐색), 環境(환경)으로부터 의사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외적 탐색)단계로 나뉜다.소비자의사결정 , 소비자 의사결정과 선택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소비자 의사결정과 선택.hwp( 81 )
선택의 개념을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을 중심으로 說明(설명)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