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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모형 및 해석 - 식스시그마와 식스시그마에서 공업통계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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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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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품질수준을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기준을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경영의 탁월성을 이루고자 하는 식스시그마 운동의 궁극적인 목표(goal)는 품질개선 운동에 전 종업원이 참여하는 것은 물론 사무부분을 포함한 모든 프로세스의 질을 높이고 업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이다.
시그마(σ)란 원래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6표준편차인 100만 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처음 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제어·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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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6 시그마 수준은 100만 개중 0.002 개의 불량률로서, 식스시그마는 불량 제로를 추구하는 말이다. 두 번째, 효율적인 품질文化(culture) 정착을 위한 기업의 경영철학으로서 종업원들의 일하는 자세·생각하는 습관·품질 등을 중요시하는 올바른 기업文化(culture) 의 조성을 의미한다.

식스시그마는 다음 3가지로 설명된다 첫 번째, 통계적 척도로서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이 식스시그마를 달성하여 불량률을 3.4PPM(parts per million:제품 백만 개당 불량품수) 또는 결함 발생수를 3.4DPMO(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하로 하고자 하는 기업의 품질경영 strategy이다. 올바른 품질文化(culture) 란 끊임없는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고객 요구에 맞는 품질의 제품을 경제적으로 설계·생산·서비스하기 위한 기업文化(culture) 이다. 세 번째, 품질경영을 위한 기업strategy으로서 모든 프로세스는 식스시그마 라는 품질수준의 목표(goal)를 가지고 있으며, 혁신적인 품질개선이 요구된다 따라서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어 고객만족과 회사 발전이 실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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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시그마란 시그마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 전략이다.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에서 품질혁신 운동으로 시작된 이후 GE(General Electric)·TI(Texas Instruments)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공정모형,식스시그마

여기서 효율적이란 주어진 여건 아래서 통계資料에 근거하여 최대의 效果를 올릴 수 있도록 지혜롭게 일하는 것을 뜻한다. 국내에서도 삼성그룹·LG그룹·한국중공업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아

식스시그마 운동을 效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프로세스의 문제를 찾아 통계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품질개선 작업과정을 ‘측정(measurement)·분석(analysis)·개선(improvement)·관리(control)’ 4단계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각 단어의 영어 첫 글자를 따서 ‘MAIC’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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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식스시그마란 시그마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 세기(世紀) 형 기업경영 책략이다. 우선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제품의 problem(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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