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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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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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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국(開國)이 되자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은 외국인과의 교섭이었고, 이 교섭에서 언어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어 외국어교육이 절실하게 되었다. 그 동안 세워진 것이 배재학당(培材學堂)을 비롯한 경신학교(儆新學校) ·이화학당(梨花學堂) 등의 사립학교로서 주로 그리스도교 선교사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육영공원은 영어학교로서 귀족의 자제 35명을 수용하였으며, 교사로는 政府(정부)가 미국에서 초빙한 미국인 교사 G.W.길모어, D.A.벙커, H.B.헐버트 등 세 사람이었다. 이러한 사학(私學)은 근대학교 성립을 위한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설명







근대학교와 근대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기술하면서 근대교육에 관하여 쓴 리포트 입니다.근대교육 , 근대교육법학행정레포트 ,







다.
1894년 갑오개혁은 교육제도에도 근본적인 개혁을 가져왔다. 1883년 묄렌도르프와 T.E.핼리팩스에 의한 영어학교 개교라든지, 1886년 귀족학교인 육영공원(育英公院) 개설은 이러한 necessity 의 단적인 반영이었다. 이것이 한국에 세워진 최초의 근대학교이며, 1895년 법에 따라서 근대학교가 세워지기까지는 오랜 예비적 단계가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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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경우는 근대를 언제로 보느냐에 따라 다소 견해 차이가 있따 왜냐 하면, 서양에서는 봉건제도의 붕괴와 자본주의의 확대, 계몽사조 및 공교육체제의 정비 등 일련의 요소를 합쳐서 근대라고 볼 때 18세기가 뚜렷하게 근대로 파악되지만, 한국의 경우는 18세기에 그런 특징이 없었고 그 후에도 그와 같은 징후는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한국의 근대교육은 1880년대부터 1945년 8 ·15광복까지를 말한다. 1894년 이후 사학은 종교계 학교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서민출자학교와 귀족출자학교도 속출하였다.
1880년대는 한국이 동양의 ‘깊이 잠든 나라’에서 서양 여러 나라와 통상수호조약을 맺음으로써 개화시대로 돌입하는 큰 變化(변화)가 전개된 시기이다.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문교행정을 담당해 오던 예조(禮曹) 대신에 학무아문(學務衙門)이 생겨, 그 해 7월 학무아문 명의로 고시(告示)하여 영재교육(英才敎育)이 시급한 데 비추어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서울에 세울 것임을 알리고, “위로 공경대부의 아들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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